고객관리공간
인정병원 비전 생명존중,섬김,나눔 인정병원이 보다 건강한 세상을 만들어갑니다.
injunghospital 전화상담 카톡친구맺기 출산후기 인정병원블로그 인정병원포스트 인정문화센터 TOP 이미지

모유수유센터

적극적인 모유수유로 아기에게 건강과 사랑을 전해주세요!
아이를 키우는 일은 아기에 대한 엄마의 최고의 사랑의 표현이자 아기만을 위한 맞춤 완전식품을 먹이는 일입니다.

체계적인 진료시스템으로 정확한 검진을 통한 진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유수유

모유수유로 아이를 키우는 일은 아기에 대한 엄마의 최고의 사랑의 표현이자 아기만을 위한 맞춤 완전식품을 먹이는 일입니다. 또한 모유는 아기의 성장에 따라 그 성분이 달라지며 산모와 아기에 맞춰진 모유 성분에 들어있는 세포, 효소, 호르몬 등은 다른 어떠한 분유에도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모유 수유의 원칙

가능한 조기에 수유를 시작 하며 가능한 모유만을 먹이도록 합니다. 아기가 원하는 시간과 양을 체크하여 부족함 없이 수유하고 수유 시 에는 양쪽을 골고루 먹이도록 합니다.

모유의 이점

- 면역성분이 많아 설사, 호흡기 질환, 중이염 등에 저항력이 증가합니다.
- 알레르기 질병의 발생률이 인공 영양아 보다 적습니다.
- 영아 증후군 발생 빈도가 감소합니다.
- 치아건강과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 정서적 안정,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 산후회복 빠름, 산후출혈예방
- 자연피임효과(완전 피임은 안됨)
- 유방암, 난소암 발생빈도 감소
- 산후 우울증 감소
- 정서적 애착강화
- 편리함, 안전함, 경제적
아기에게 좋은 점 엄마에게 좋은 점

조기 수유가 중요한 이유

아기에게 필요한 완전 영양소인 초유를 제공합니다 ,아기의 황달과 엄마의 유방울혈을 예방하여 줍니다.,산모의 추가 출혈가능성을 낮춰줍니다.,젖이 불기 전 젖 먹는 연습이 됩니다.,모유의 양을 빠르게 증가 시켜 줍니다.

모유보관

모유의 저장방법

모유 보관법

모유를 짜기 전후뿐 아니라 모유를 다룰 때는 언제나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 모유는 항상 깨끗한 보관용기에 보관하며 돌려서 잠그는 병이나 뚜껑을 꼭 닫을 수 있는 모유전용 보관용기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모유를 짜서 보관용기에 담고 날짜와 양을 표시합니다.  / 보통 60~120CC정도의 양을 보관하는 것이 좋으나 아기가 한번에 먹는 양에 따라 보관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 냉장고에 보관 시 냉장고 문 쪽은 피해서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냉동상태에서 녹인 모유는 실온에서 보관하시면 안 되며 냉장실에는 24시간 보관 가능하며 다시 냉동시켜서는 안됩니다.  / 새로 짜낸 따뜻한 모유와 몰려둔 차가운 모유는 섞지 않도록 합니다

보관시간

실온보관일시 19-20도 일때 10시간 , 25도 일때 4-6시간 , 27도 일때 2시간 / 냉장일시 2~3일 / 냉동일시 3~4개월

저장된 모유의 수유방법

냉동모유의 해동방법은 수유 전날 밤 냉장실에 넣어 해동 하거나 시간이 촉박할 시에는 따뜻한 물에 살살 흔들어 녹입니다. / 녹인 모유는 따뜻한 물(50도미만) 에 흐르게 하거나 담가 둡니다. 뜨거운 물은 면역성분을 파괴시키므로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 모유에 포함된 성분을 파괴하는 전자레인지 사용은 금합니다. / 표면 위로 떠오른 지방성분은 빙빙 돌려 섞이게 하면 됩니다. / 남은 젖은 반드시 버립니다.

모유수유의 잘못된 상식

분유가 젖만큼 또는 젖보다 우수하다.

엄마 젖은 아기를 위한 가장 이상적인 음식이기 때문에 다른 어떤 포유동물의 젖보다 아기에게 맞습니다.
엄마 젖과 똑 같은 분유를 만들어내는 것은 전혀 불가능한 일입니다.

젖을 먹이면 엄마의 건강이나 체형이 나빠진다.

젖을 먹이면 엄마의 건강이나 젖을 먹이면 산후 회복이 촉진되고 과다 체중을 예방하여 오히려 바람직한 체형이 될 수 있습니다.나빠진다.

물 젖이다.

전유는 목을 축이는 효과를 위하여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후 유는 지방이 많이 나와서 영양보충을 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유와 후 유를 모두 수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출산 후 유방이 불어야 젖을 먹일 수 있다.

모유가 돌기 시작하는 시기는 출산 후 2,3일이 지나서 입니다.
아직 모유가 돌지 않아도 산모와 아가는 수유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산모가 조기에 수유를 시작하면 젖의 분비량이 늘어납니다 .

아기의 대변이 묽거나 자주 변을 보면 젖을 먹이지 않는다.

젖을 먹는 아기의 대변은 분유 먹는 아기보다 묽고 또 횟수도 잦아서 하루에 10회 보기도 합니다.
모유 변은 노랗고 물기가 많으며 몽글몽글한 형태로 1일 6~10회의 변을 봅니다.

아기에게 황달이 있으면 젖을 먹이지 못한다.

아기가 치료를 받아야 한다면 잠시 수유를 중단하고 분유를 먹이고 그 동안 엄마는 젖을 짜내면서 다시 젖을 먹일 준비를 합니다.
3,4일 후 황달이 줄어 들면 젖을 먹여도 황달이 다시 생기지는 않습니다.

생후 6개월이 되면 젖의 영양가가 떨어진다.

젖의 성분은 생후 2년까지 아기의 성장에 맞추어 변화합니다.
도리어 일년이 지나면 면역 성분이 더 늘어난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생후 2년까지 모유수유를 권장합니다.

혼합수유가 좋다.

이는 완전히 잘못된 생각이고 모유수유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이기도 합니다.
분유를 같이 먹이면 젖을 빠는 기회가 줄어 자연적으로 젖의 양이 줄어들게 되며, 고무 젖꼭지에 습관이 들어 엄마 젖꼭지를 거부하게 됩니다.

올바른 모유 수유 방법

수유의 시간과 간격

아이가 젖을 먹고 싶어하는 신호

젖먹이기 순서

1단계:01  먼저 기저귀를 확인하고 아기가 불편함이 없도록 합니다. / 02  엄마는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유방은 매 젖먹이기 전마다 닦지 않아도 됩니다. 닦아야 할 때에도 비누 사용은 가급적 피하며 물로만 가볍게 닦아 냅니다. 비누를 과다하게 사용하면 유두가 건조해지고 유륜 에서 분비되는 항 염증성 물질을 제거해 버리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 03  수유 전 미리 유두와 유륜을 부드럽게 마사지 합니다. / 2단계:01  아기와 엄마가 편한 수유 자세를 취합니다. / 02  아기의 배와 어머니의 배를 닿게 하며, 아기의 귀, 어깨, 엉덩이는 일직선이 되게 합니다. 그리고 아기의 입은 어머니의 유두 높이에 둡니다. 어머니의 유두로 아기 아랫입술을 자극합니다. / 03  아기가 입을 크게 하품 하듯이 벌릴 때까지 기다립니다. / 04  입을 크게 벌리면 아기를 어머니 쪽으로 당기면서 유륜 깊숙이 젖을 물립니다. 유방이 아기의 코를 누를 때에는 아기의 어머니 쪽으로 당겨 아기의 코와 어머니의 유방의 각도를 조절하면 젖을 잘 빨 수 있습니다. / 05  아기가 유두만 물었을 경우는 어머니의 손가락을 아기의 입 가장자리에 넣어 살짝 눌러 젖을 빼서 다시 젖 물리기를 시도 합니다. 정확하게 젖을 물었을 때는 아기의 혀가 잇몸을 덮고, 입술은 유방 표면을 감싸면서 바깥쪽으로 나와 있습니다. / 3단계:01  양쪽 젖을 다 먹이도록 하며 아기가 만족스러운 표정으로 스스로 유방에서 입을 뗄 때까지 먹입니다. / 전 유ㅣ 묽은 젖으로 수분과 유당이 많고 수유시작 5~7분 정도 나옵니다. / 후 유ㅣ 크림처럼 희고 뻑뻑하며 지방이 많아 포만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 4단계:01  수유가 끝난 후 바로 눕히기 보다는 잠시 안고 있다가 눕힙니다. / 02  모유 수유 시 에도 필요에 따라 짧은 시간 두드려 트림을 시킵니다. / 03   수유 후 유두는 깨끗이 닦고 보송 하게 말립니다.

수유자세

산모의 유두 통증과 열상을 예방하기 위하여 수유자세는 가장 중요합니다.
보통의 경우 수유를 시작한 후 며칠 동안은 유두가 예민하나 1~2주 내에 없어지게 됩니다.

요람에 누운 자세

가장 일반적인 자세로 베개 한두 개 정도를 무릎 위에 놓습니다. / 아기를 바친 뒤 안쪽에 아기 머리를 올려 놓습니다. / 엄마의 팔뚝으로 아기의 등을 바치고 엄마의 손으로 아기 엉덩이를 감쌉니다. / 귀, 어깨, 엉덩이가 일직선상에 위치 하도록 합니다. / 다른 쪽 손의 손가락을 L 또는 C 모양으로 유방을 받칩니다. / 아기의 입을 크게 벌린 후 엄마의 가슴과 최대한 밀착 시킵니다. / 아기의 혀가 유륜 의 주의를 감싸는지 확인하고 코끝이 유방에 닿도록 합니다.

옆구리에 끼는자세 (풋볼자세)

마치 풋볼 공을 옆구리에 끼우듯 취하는 자세 입니다. / 제왕절개, 미숙아, 빠는 힘이 약한 아기에게 적합한 자세 입니다. / 엄마의 옆구리에 아기를 끼우고 한 손으로 아기의 머리를 바칩니다. / 아기의 입과 유두가 서로 마주보게 합니다. / 아기의 엉덩이는 엄마의 팔꿈치로 받치거나 근처 베개 위에 놓이게 합니다. / 아기의 몸 아래쪽으로 긴 쿠션을 대주는 것이 좋습니다.

옆으로 누운 자세

엄마와 아기가 젖을 먹이는 동안 쉬거나 잘 수 있는 자세 입니다. / 않아 있기 힘든 산모나 제왕절개 산모에게 적합한 자세 입니다. / 위에 베개를 한두 개 놓아 등을 바친 후 아기의 머리를 팔로 받쳐 엄마의 방향으로 눕힙니다. / 작은 베개 나 타월 등으로 아기의 등을 받쳐 줍니다.

상호 : 인정병원 대표자명 : 김병인 사업자등록번호 : 110-20-43115 대표번호 : 02-309-0909 주소 : 서울시 은평구 응암로 164
COPYRIGHT(C) 2014 Injung Hospital.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