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창닫기
고객관리공간
인정병원 비전 생명존중,섬김,나눔 인정병원이 보다 건강한 세상을 만들어갑니다.
injunghospital 전화상담 카톡친구맺기 출산후기 인정병원블로그 인정병원포스트 직원채용공고 TOP 이미지

임신

당신생애 최고의 행복 ‘임신’
그 행복을 지켜드리는 인정병원의 임신 건강정보입니다.

체계적인 진료시스템으로 정확한 검진을 통한 진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임신과 임신과정

수정란이 자궁 내벽에 착상하여 태아로 발육하는 총 과정을 임신이라고 하며, 배란, 수정, 착상의 과정을 거친 후 태아로 발육하게 됩니다.

배란

난자의 공장인 난소에서는 매달 배란이 일어납니다. 배란이 되는 시기는 대개 다음 월경 예정일 전 14일 전 입니다. 월경이 시작되면 난자는 배란이 되기 전 성숙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배란이 되면 난자는 나팔관으로 들어가 정자를 기다리게 됩니다.

수정

사정 후 정자는 경부를 거쳐 자궁강내를 통과하여 나팔관 끝 쪽에 있는 난자를 만난 후 먼 길을 온 정자는 난자의 껍질을 뚫고 들어가 수정을 일으킵니다.

착상

수정 된 수정란은 세포분열을 하면서 나팔관에서 자궁 쪽으로 이동하게 되고 자궁으로 들어간 수정란은 알껍질(투명대)을 벗고 자궁내막에 자리를 잡는데 이것을 착상이라고 합니다. 수정이 되어 착상이 될 때까지는 약 4~5일이 걸립니다.

임신초기증상

임신 초기에는 감기몸살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임신 경험이 없는 산모라면 감기 약을 섭취 하여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임신을 준비하고 있다면 임신 초기 증상을 염두에 두고 약을 섭취하기 전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월경이 없어졌어요

- 월경이 예상일보다 7~10일 정도 지났는데도 아무 기색이 없다면 임신이 아닐 까 생각해 봐야 합니다.
- 월경이 불규칙했던 사람이나 피임을 하고 있었던 사람이라도 임신 때문에 월경이 늦어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당황하지 말고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 봐야 합니다.
- 임신이 되었는데도 출혈이 있는 경우(착상혈)가 있는데 흔히 있는 증상입니다.
- 하지만 착상혈이 오래 유지 된다면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 봐야 합니다.

유방이 커졌어요

- 모유가 나오기 위한 준비 과정입니다.
- 개인마다 다르지만 출산까지 유방통이 이어지기도 합니다.
- 속옷을 여유 있게 입거나 유방통을 풀어주는 마사지를 하면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입덧이 시작됐어요

- 입덧이 가벼울 때는 일광욕이나 가벼운 산책이 도움이 됩니다.
- 입덧이 심해 졌다면 구토증세가 나타나기도 하며 각자 식성에 맞는 조리법으로 영양분을 섭취해 줘야 합니다.
- 입덧을 하는 기간에는 소량의 음식을 자주 섭취하되, 포만감이 들지 않도록 합니다.

자꾸 졸려요

- 임신 4개월 이후가 되면 괜찮아 집니다.
- 낮잠을 잘 때 다리 밑에 쿠션을 대고 자면 피로가 쉽게 풀립니다.
- 가벼운 산책이나 체조로 기분 전환을 해줍니다.

변비가 생겼어요

- 원활하던 배변활동이 주춤할 수 있습니다.
- 이 시기에는 물과 섬유질 섭취를 충분히 해줘야 합니다.

옅은 피가 비쳐요

- 착상혈의 가능성이 크지만, 계속 된다면 유산 위험이 있으므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화장실을 자주가게 되요

- 자궁이 조금씩 커지고 혈액이 골반 주위에 몰리기 때문에 방광에 자극을 주게 됩니다.
- 따라서 임신 전 보다 수시로 화장실을 들락거리게 됩니다.
- 요의가 느껴지면 참지 말고 화장실로 바로 가도록 합니다.
- 허리와 배를 따뜻하게 하고 찬 음료는 가능한 마시지 않습니다.

감정 조절이 안돼요

- 호르몬 영향으로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우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5개월쯤 되면 태동을 느끼게 되고 아기와 산모가 건강하게 지내는 것을 실감하면서 안정감을 되 찾을 수 있습니다.

임신주기에 따른 태아의 성장과 산모의 생리적 변화

임신 기간은 일반적으로 280일 정도이며, 그 기간마다 산모의 생리적 변화가 다르게 일어나고 태아도 그 시기에 맞는 성장을 하게 됩니다. 변화가 다르게 일어나는 만큼 유의사항도 다르므로, 산모는 기간별로 태아와 본인 건강에 유의하도록 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생활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임신 1개월(0~4주)

태아의변화:- 태아의 원형인 배아가 태낭(아기를 둘러싸고 있는 주머니)의 안에 형성됩니다./- 초음파 검사로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산모의변화:- 최종 월경 일부터 약 2주 후에 배란이 되고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 후 4~5일 지나 자궁에 착상이 되면 임신이 성립됩니다. - 이 시기에는 임신의 자각증상은 없지만, 예민한 분은 컨디션이 좋지 않아 피곤하거나 오심, 열감을 느끼고 메스꺼워서 감기약 등을 실수로 드시는 경우가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임신 2개월(5~8주)

태아의변화:- 아기 크기(머리부터 엉덩이까지의 길이-CRL)는 약 1cm전후입니다. - 초음파로 심장박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뇌, 척추 등 신경세포의 80% 가 이 시기에 만들어집니다.- 심장, 간, 콩팥, 위 등의 장기의 분화도 시작됩니다.- 기관이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약을 잘못 섭취했을 경우 태아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칠 수도 있으므로 항상 전문의와 상의 후 약을 섭취 해야 합니다. / 산모의변화:- 생리가 예정일을 1주일 지나도 나오지 않아 ‘어쩌면 임신?’ 하면서 자각이 생기는 시기입니다.- 속이 울렁거리거나 식성이 변하기도 하며 체온이 올라가거나 오한이 느껴지기도 하여 감기몸살과 같은 증세를 겪게 됩니다.- 배가 나오지는 않지만 약간 커진 자궁이 방광을 눌러 소변을 자주 보게 됩니다.- 호르몬의 변화 때문에 변비나 설사를 하기도 하고 유방이 커지고 유두 끝이 따끔거리기도 합니다.- 월경과 유사한 소량의 출혈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착상출혈)

임신 3개월(9~12주)

태아의변화:- 체중은 약 20g, CRL은 평균 4.5cm정도입니다. (태아의 성장속도가 가장 빠른 시기)- 팔, 다리, 눈, 코, 입이 구별이 되고 손가락, 발가락이 생겨납니다.- 태반과 탯줄을 통해서 영양분을 모체로부터 활발하게 흡수하기 시작합니다.- 양수도 마시고 소변으로 배출도 시작합니다. / 산모의변화:- 자궁은 어른 주먹 정도 크기고 커지고 아랫배가 약간 나온 것 같기도 하고 잘 맞던 치마가 꽉 끼게 됩니다.- 소변 횟수도 늘고 변비가 심해질 수 있으며, 입덧이 가장 심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까지는 태반 기능이 불안정하고 자궁이 커지면서 아랫배가 당기거나 따끔거릴 수도 있지만, 통증이 심하다면 산부인과 진찰을 꼭 받아보셔야 합니다.- 유방통이 생기고 유두주위가 까맣게 착색되며, 질 분비물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땀이 많이 나기도 하므로 속옷은 자주 갈아입고 청결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호르몬 변화로 인해 두통이나 어지러움 증이 생기기도 하지만 성급하게 빈혈약을 섭취 할 필요는 없습니다.

임신 4개월(13~16주)

태아의변화:- 아기 머리 직경(BPD)은 약 3cm정도, 3개월 때에 비해서 신장은 약 1.8배, 체중은 약 5배로 급격하게 성장합니다.- 각 기관의 형성이 거의 완성됩니다.- 뼈와 근육 등이 성장하며, 피부에는 옅은 털이 나기도 하며 양수를 삼키기도 합니다. / 산모의변화:- 입덧이 가라앉기 시작하며, 체중관리가 필요한 시기이므로 컨디션이 좋다면 가벼운 산책이나 운동을 시작해도 좋습니다.- 자궁은 아기 머리 정도로 커지고 외부에서 봐도 임신 표시가 나기 시작합니다. - 점점 배가 나오면서 앞으로 내밀게 되어 등과 허리로의 부담이 증가하여 요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임신 5개월(17~20주)

태아의변화:- BPD는 약 4.5cm 머리크기가 달걀만 해지고, 체중은 300g 내외입니다.- 머리카락, 손톱, 발톱이 자라기 시작하며 지문도 생깁니다.- 양수 속에서 움직이고 헤엄치면서 자궁벽에 부딪히게 되면 태동을 느끼게 됩니다.- 아기는 입에 닿는 것을 반사적으로 빨기 때문에 초음파로 손가락을 빠는 모습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 산모의변화:- 임신 중기로 안정권에 접어들면서 산모다운 몸매가 됩니다.- 혈액검사로 기형아검사를 하게 됩니다. - 식욕이 왕성해지고, 유방도 커져 예전 브래지어가 불편할 수 있습니다.- 모유수유를 위한 준비과정으로 유두에서 노란 분비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체중은 한 달에 1kg씩 증가하도록 조절해야 합니다.

임신 6개월(21~24주)

태아의변화:- 얼굴의 생김새가 제법 뚜렷해집니다.- 체중은 300g 내외가 됩니다.- 산모는 대부분 태동을 인지하게 됩니다. / 산모의변화:- 자궁의 크기는 어른 머리크기 정도가 되어 안정되는 시기입니다.

임신 7개월(25~28주)

태아의변화:- BPD는 약 6cm, FL(대퇴부 길이)는 약 4cm정도입니다. - 양수 양이 늘어나 아기는 물 속에서 힘차게 헤엄쳐 다닙니다.- 전신에 솜털이 나고 시력과 청력이 생깁니다.- 초음파 검진 시 거꾸로 있다는 말을 가끔 듣게 됩니다. / 산모의변화:- 배가 무거워지고 요통, 골반통으로 똑바로 눕기가 힘들어집니다.- 피부가 늘어나 보라 핑크 빛 선(임신선)이 배 아래쪽 또는 유방에 몇 줄씩 나타나는데, 개인에 따라 안 생기는 산모도 있습니다.- 커진 자궁 때문에 하반신 정맥이 압박될 수 있으므로 장기간 서 있는 것을 피하고 누울 때는 다리 밑에 쿠션을 받쳐서 피가 몰리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 혈액검사로 임신성 당뇨검사를 하게 됩니다.

임신 8개월(29~32주)

태아의변화:- BPD 약 8cm, FL 약 5.8cm, 30주 때 몸무게는 1500g 정도입니다.- 양수양은 가장 많은 때지만 더 이상 늘지는 않으며, 아기가 가장 잘 노는 때입니다.- 중요한 기관이 성숙된 상태여서 일찍 세상에 나오게 되더라도 적절한 신생아 관리를 받으면 잘 살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시각, 청각이 완성되어 강한 빛과 강한 음에 긴장하거나 깜짝 놀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 초음파검사상 대부분 아기가 제자리를 찾아 머리를 밑으로 하게 됩니다. / 산모의변화:- 커진 자궁이 위, 심장을 눌러 가슴이 답답하거나 소화가 안되어 입덧처럼 속이 쓰리고 토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오래 걸으면 금방 피곤하고 밤에는 다리에 쥐가 나기도 합니다.- 배가 자주 댕겨 무리하지 않아야 하며, 고혈압, 급격한 체중 증가로 주의해야 합니다.- 호르몬 영향으로 출혈되기 쉽고,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코피가 나와 당황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치질이 생기기 쉬운 시기여서 섬유질이 많은 음식과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30주 이후부터는 2주 간격으로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9개월(33~36주)

태아의변화:- 36주 째 아기 몸무게는 2000g으로 거의 신생아 모습을 갖춥니다.- 폐 성숙이 마지막에 완성되기 때문에 38주까지는 엄마의 뱃속에 있는 것이 안전합니다.- 팔, 다리를 활발하게 움직여 자궁 벽을 밀면서 아프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마지막 한 달은 태아의 상태 변화가 크기 때문에 매주 검사합니다. / 산모의변화:- 식사는 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을 수 없으니 몇 번에 나누어 조금씩 먹도록 합니다.- 정신적으로 불안해지기 쉬운 시기여서, 여유를 가지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기분 전환을 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출산을 앞두고 질, 자궁 입구가 부드러워지고 분비물도 증가하며, 붓고 압박 받는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출산 시 호흡법도 집중적으로 연습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36주에는 산모의 빈혈, 염증 유무 등 마지막 상태를 확인하는 최종 혈액검사, 소변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임신 10개월(37~40주)

태아의변화:- BPD는 약 9.2cm, FL은 약 7cm, 몸무게는 2500~3000g 입니다.- 태반을 통해서 각종 병에 대한 면역이 전달됩니다.- 피부가 탱탱하고 핑크 빛으로 윤기가 흐르게 됩니다.- 밖으로 나왔을 때 팔다리를 움직여 호흡할 수 있고, 정상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준비를 마치게 됩니다.  / 산모의변화:- 산도가 부드러워지고 분비물도 많아져 물처럼 흐르는 경우도 있으니 병원에 가서 확인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이 서서히 밑으로 내려가 숨쉬기 편해지며 식사 양도 많아 지므로 과식에 주의하고 소화가 잘 되는 것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출산이 가까워지면 아랫배가 당기는 듯한 가진통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 혈액이 섞인 분비물(이슬)이 나오거나 규칙적이며 점점 강도 높은 통증이 등과 배에서 느껴지면 진통이 시작됐다는 것 입니다.

상호 : 인정병원 대표자명 : 김병인 사업자등록번호 : 110-20-43115 대표번호 : 02-309-0909 주소 : 서울시 은평구 응암로 164
COPYRIGHT(C) 2014 Injung Hospital.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