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창닫기
고객관리공간
인정병원 비전 생명존중,섬김,나눔 인정병원이 보다 건강한 세상을 만들어갑니다.
injunghospital 전화상담 카톡친구맺기 출산후기 인정병원블로그 인정병원포스트 직원채용공고 TOP 이미지

고위험임신

당신 생애 최고의 행복 ‘임신’
그 행복을 지켜드리는 인정병원의 임신 건강정보입니다.

체계적인 진료시스템으로 정확한 검진을 통한 진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습관성 유산

습관성 유산은 연속 3회 이상의 유산을 겪었을 경우를 말하며, 원인을 알기 위한 검사를 시행한 후에도 50% 정도는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전적 요인, 해부학적 요인, 내분비적 요인, 면역학적 요인, 기타 요인으로 분류됩니다.

습관성 유산의 증상은 보통 질출혈 또는 하복부 통증으로 알아볼 수 있으며 아무런 증상 없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검사 방법은 보통 7여 가지의 방법으로 하고 있지만 100% 확실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100% 확실한 원인을 찾지 못하더라도 모든 경우를 고려했을 때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치료의 효과를 높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임신 중 자궁근종

자궁근종은 자궁에 생기는 종양을 말합니다. 자궁근종은 임신중에 커질 수 있지만 대부분 70~80%의 산모에서는 크기의 변화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근종이 생겼을 때의 증상은 없는 경우가 50% 정도 되고,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자궁근종의 위치나 크기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골반 통증, 골반 압박감, 빈뇨 등)  초음파를 통해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약물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뉘는데 임신 중에는 대부분 약물로 치료를 하게 되며 출산 후 수술적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자궁근종으로 인해서 유산, 난산, 출산 후의 출혈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철분제를 복용하여 빈혈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 중 난소낭종

난소 낭종은 난소에 발생하는 종양으로 종양 내부가 수액 성분으로 차 있는 물혹을 말하며, 기능성 낭종과 양성 난소 종양으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 임신초기에 초음파 검사로 확인될 수 있어 조기 발견이 가능합니다. 물혹이 저절로 소실되는 것이 보통이지만, 파열의 위험이 있고 크기가 크고 악성종양으로 의심 될 경우에는 수술로 치료를 하게 되는데 임신 중반기 이후에는 수술이 산모와 태아에게 비교적 안전합니다.

임신 중독증

임신 중독증은 임신 중 혈압상승과 단백뇨 및 부종을 동반한 경우를 말하며, 임신 전부터 고혈압을 가지고 있었거나 신장 질환이 있었던 산모는 더 빨리 발현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태반에 흐르는 혈류 장애와 산모의 여러 체질적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명확하게 한가지 원인으로 단정짓기는 어렵습니다. 두통, 상복부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정기적으로, 체중, 단백뇨, 혈압, 태아의 크기, 양수의 양을 측정하는 검사를 해야 합니다.고혈압의 악화로 정상분만이 힘들어 지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에 산모는 체중조절과 식이습관으로 산전관리가 필요하며, 정기적인 검사와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임신성 당뇨

임신 중 발견되거나 생긴 당 수치 이상증상을 말하며, 태반의 호르몬 분비 장애와 산모의 인슐린 분비 장애가 겹쳤을 때 생길 수 있습니다.

뚜렷한 증상은 없으며 산전 검사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아 권장되는 산전 검사는 꼭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산전 검사에서 발견 된 당뇨는 일차적으로 식이 요법과 운동 요법으로 조치를 취하여 당조절이 효과적으로 된다면 문제 없이 출산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일 조절이 안될 경우 인슐린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문제 없이 출산을 했다고 하여도 10~15%에서 후에 당뇨병으로 발전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에 꾸준한 당 수치를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령 임신

신체 기능이 떨어지는 35세 이상의 여성이 임신을 하는 경우를 고령 임신이라고 하며, 합병증이 생길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고위험 임신으로 분류됩니다.

고령 임신이라는 이유로 특별한 증상이 발견 되기 보다는 임신 중 당뇨, 임신 중 고혈압, 염색체 이상, 난산 등의 위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령 임신을 한 후에 산전 검사를 통해 이상을 조기발견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령 임신을 준비 중인 부부도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생활로 자궁과 몸을 튼튼하게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양수 과소증

위험을 초래할 정도로 양수가 부족한 상태를 말하며, 태아의 성장에 장애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태아의 이상유무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막 파열로 양수가 흘러나와 양수의 양이 적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양수가 한번에 많은 양이 쏟아지는 경우는 산모가 즉시 알 수 있겠지만 조금씩 새어나오는 정도라면 무심히 지나칠 수 있으므로 이유없이 팬티가 젖는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양수인지를 확인 하여야 합니다.양수 과소증을 확인했다면 물로 수분이 충분히 보충될 수 있게 해주고 휴식도 충분히 취해야 합니다. 만약, 출산 시기가 가까워진 상태에서 양수 과소증이 생겼다면 유도분만등의 방법으로 일찍 출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치태반

태반이 자궁 출구까지 내려와 너무 근접해 있거나 아예 자궁 출구를 막고 있는 경우를 말하며 출산전에 혈관이 파열되고 출혈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원인을 단정짓기는 어렵지만 산모의 흡연, 고령 임신, 다태 임신 등이 발생확률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로 간단하게 알 수 있으므로 태반이 자궁 출구까지 내려왔는지 항상 꼼꼼한 체크가 필요합니다.임신 말기에 통증이 없는 출혈이 있을 경우는 입원 치료가 필요하며 임신을 준비하는 기간부터 적절 한 철분제 복용을 하여 빈혈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기진통

37주 미만에 진통이 오는 것을 말하지만 사실 조기진통의 경우 언제부터 진통이 시작되었는지 조기진통이 맞는 것인지 산모가 정확히 알기 어렵습니다. 병원방문을 통해 전문의와 상담 후 입원 치료 등 신속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산인 산모일 경우 자궁이 예민한 것을 조기진통으로 오해를 하기도 하지만 여러 증상을 종합해보고 조기진통을 유추할 수도 있습니다. (배가 뭉치는 느낌, 옅은 피가 비침, 점액성 냉이 비침, 골반이 눌리고 처지는 느낌 등)병원에서 실시하는 검사를 통해 입원 여부를 결정하기도 하며 산모가 편하게 쉬고 충분한 수분 공급을 해주는 것 만으로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0주가 넘어가면서 너무 오래 서있거나 걷지 않는 것이 좋으며, 지나친 성생활이나 깊은 삽입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기양막파수

진통 없이 양막이 파열되어 양수가 새는 것을 조기양막파수라고 하며, 터진 양막 사이로 세균이 들어가게 되면 산모와 태아에게 패혈증이 생길 수 있어 항상제 복용과 유도분만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질내 염증이 양막 파열까지 이어지고 자궁 내 감염 등의 위험으로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24시간 이내에 출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진통은 없었지만 질 분비물이 많아지고 양수가 새는 것처럼 느껴진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병원 방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둔위분만

둔위분만은 태아의 둔위(엉덩이)부분이 아래 쪽에 위치한 것으로 일명 태아가 거꾸로 있을 때를 이야기 합니다. 태아와 산모에게 위험하기 때문에 자연분만이 아닌 수술로 분만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자궁 외 임신

수정란이 자궁 내벽에 정상적으로 착상하지 못하고, 나팔관, 복강 내, 자궁 경부, 난소 등에 착상하여 임신이 되는 경우를 말하는데, 산모의 건강이 위험하므로 수술이 요구됩니다.

자궁 외 임신이 되면 불규칙적인 질 출혈을 보이기도 하며, 하복부 통증, 어지럼등, 현기증, 목 또는 어깨 부위의 통증 증상을 보입니다.태아가 성장함에 따라 태아의 크기를 견디지 못하고 산모 장기의 파열과 과다 출혈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을 권장하고 있습니다.자궁 외 임신 진단이 늦게 될 경우 임신 초기에 자궁 내 태낭 확인이 필수적입니다.

제왕절개 후 자연분만 (브이백)

브이백 분만은 제왕절개 출산 경험 후 다음 출산 때는 자연분만 시도하는 방법으로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권장하는 분만 방법은 아닙니다. 따라서 전문의와 가족, 산모가 충분한 상의 후에 결정해야 합니다.

전문의들의 대다수는 기존에 제왕절개 수술 경험이 있는 경우 다음 출산 때도 제왕절개 수술로 분만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의견을 갖고 있습니다. 브이백 분만 시 자궁 파열의 위험성이 1%정도로 낮은 편이지만, 파열이 발생할 경우 즉각적인 조치를 받겠지만 태아와 산모의 사망률이 높기 때문에 권장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상호 : 인정병원 대표자명 : 김병인 사업자등록번호 : 110-20-43115 대표번호 : 02-309-0909 주소 : 서울시 은평구 응암로 164
COPYRIGHT(C) 2014 Injung Hospital.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