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관리공간
인정병원 비전 생명존중,섬김,나눔 인정병원이 보다 건강한 세상을 만들어갑니다.
injunghospital 전화상담 카톡친구맺기 출산후기 인정병원블로그 인정병원포스트 인정문화센터 TOP 이미지

주산기센터

엄마와 아이의 건강한 만남을 위한 준비
진정한 의미의 가족을 이루기 위한 아이의 탄생, 인정병원 주산기센터입니다.

체계적인 진료시스템으로 정확한 검진을 통한 진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임신 중 영양관리

영양수칙

한 입 한 입이 아기의 건강을 결정합니다.

임산부가 먹는 음식 한입이 태아의 건강과 직결됩니다. 임신부의 입맛과 식욕을 충족시키기 위한 식습관 보다는 뱃속의 태아에게 좋은 것을 먹이겠다는 마음가짐과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양보다는 질을 중요하게 선택합니다.

같은 음식재료라도 조리방법에 따라 영양에는 현저한 차이가 있습니다. 질 높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지 영양소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조리법인지 따져보아야 합니다.

임신부가 굶으면 태아도 굶습니다.

이제 막 생명을 부여 받은 태아는 매 끼니 마다 새로운 영양소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헛배가 부르고 식욕이 없더라도 세 번 먹을 양을 여섯 번 먹을 양으로 늘려 조금씩 자주 먹는 식습관을 길들이도록 해야 합니다.

영양의 효율성을 고려합니다.

임신부가 하루에 섭취해야 할 칼로리는 2100~2300kcal입니다. 하지만 하루 권장량의 칼로리는 섭취하되 단백질, 칼슘, 비타민 등의 영양소를 효율적으로 배치해 영양상의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같은 탄수화물이라도 영양의 가치를 생각합니다.

탄수화물이 함유된 음식을 고를 때 칼로리 이외에 별다른 영양소가 없는 단당류보다는 적은 양을 섭취하고도 많은 영양소를 얻을 수 있는 다당류 식품을 선택합니다. 즉 흰쌀, 흰빵, 케이크, 설탕, 시럽 등의 단당류 식품보다는 현미, 감자, 콩, 통밀빵 등의 다당류 탄수화물과 함께 비타민B, 무기질, 단백질, 섬유질 등의 영양소를 동시에 섭취하는 것이 임신부에게 좋습니다.

설탕을 멀리하고 과일류를 섭취합니다.

당뇨, 비만, 충치, 심장병, 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설탕과 설탕대체품을 멀리하고 비타민과 무기질을 동시에 섭취할 수 있는 과일이나 과일농축액을 많이 먹어야 합니다.

온 가족의 건강한 식습관을 생활화 합니다.

가족들이 함께 먹는 식탁에 태아가 앉아있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태아에게 필요한 영양소 위주로 가족들의 식습관을 맞추도록 노력합니다.

영양섭취를 방해하는 습관을 버립니다.

양질의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좋은 식단과 식습관이 있어도 임신 도중 흡연을 하거나 술을 마시는 습관이 있으면 영양관리의 의미가 없습니다.

직장여성이라면 우유, 과일, 야채위주의 간식을 따로 준비합니다.

직장여성은 전업주부보다 에너지 소모량이 많은데다 집에 있을 때보다 간식을 먹을 기회가 적습니다. 특히 외식으로 인하여 비타민과 칼슘이 부족하기 쉬우므로 우유, 과일, 야채, 요구르트 등의 간식을 의식적으로 드셔야 합니다.

기간별 영양관리

영양관리  임신전반기:임신 전반기는 임신 전보다 많은 영양을 필요로 하며 임신 초기 2~3개월은 입덧 때문에 식욕이 떨어지지만 입덧이 끝나면 식욕이 증가하므로 무리한 영양 섭취보다 양질의 식품을 통한 균형적인 영양 섭취가 바람직합니다. 이 시기에는 태아의 골격이나 내장기관의 형성기이기 때문에 양질의 단백질과 칼슘을 섭취합니다.  임신후반기 : 임신이 진행함에 따라 태아가 발육하기 위하여 모체와 태아의 영양공급 및 분만준비로 전반기보다 더 많은 영양을 필요로 합니다. 자궁이 커지면서 소화기관이 압박을 받게 되어 1회분 섭취량이 적어져 하루의 영양 소요량을 위하여 여러 차례 나누어 섭취하고 간식도 식사의 일부로 생각합니다.

임신 중 소화기관의 문제점과 관리

설사:영양소의 손실은 물론 장의 연동운동 항진으로 자궁이 자극을 받기 쉬워 설사가 계속되면 유산의 위험이 커지므로 신선하고 소화되기 쉬운 식품 섭취가 좋습니다. 변비:섬유질이 풍부한 야채, 과일 등을 많이 섭취하며, 특히 과일에는 과당이나 유기산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발효되기 쉬우므로 변비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아침에는 냉수나 우유를 마시는 것도 통변을 위해서 효과적입니다. 입덧:입덧이 심한 경우에는 싫은 냄새만 맡아도 구토를 하고 나중에는 구토가 두려워서 먹지 않게 되므로 점점 모체가 쇠약해집니다. 이럴 경우 구토에 대해 공포를 느끼지 말고 조금씩 이라도 자주 먹습니다.

임신중독증 방지를 위한 영양관리

단백질 섭취강화:단백질이 결핍되면 부종을 일으키기 쉽고 빈혈이나 임신 중독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므로 충분히 섭취합니다. 이 때 단백질 소요량의 반 정도는 동물성 단백질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염분:후반기로 갈수록 부종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 염분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부종이 심해져서 단백뇨나 고혈압까지 수반하는 임신중독증으로 이어지므로 이를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

단백질:육류, 생선, 두부, 콩, 우유, 계란, 치즈, 건어물 등 / 탄수화물:밥, 감자, 고구마, 팥 등 / 지방:땅콩, 호두, 버터, 마가린 등 / 비타민:토마토, 시금치, 양파, 오이, 양배추, 당근, 호박, 버섯 등 채소류, 사과, 귤, 딸기, 수박, 바나나 등 과일류 / 철분,칼슘:우유, 치즈, 멸치, 새우, 김, 미역 등

상호 : 인정병원 대표자명 : 김병인 사업자등록번호 : 110-20-43115 대표번호 : 02-309-0909 주소 : 서울시 은평구 응암로 164
COPYRIGHT(C) 2014 Injung Hospital.ALL RIGHTS RESERVED.